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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1/04 (8)
꿈꾸는참치
제이갈닉 효과는 심리학에서는 일종의 부조화가 작동하여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완성된 것 보다 미완성인 것에 더 흥미과 궁금증을 유발한다는 현상으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내 이상형과는 완전히 다른 사람과 결혼했어' 또는, 이미 세상을 떠난 유명인물이 우상화 되며, 미공개 작업물을 출시하여 상당한 매출을 올리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는데, 이 또한 제이갈닉 효과를 톡톡히 봤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인물이 세상을 떠남으로써 생전에 빛을 보지 못했던 작업물들의 완성을 팬들이 바라고 있다는 명분이 바로 판매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토토가와 같이 옛날 가수그룹들이 다시 뭉치는 프로가 종종 나오게 됩니다. 한시대를 풍미했던 HOT랑 SES등 여러 그룹들이 다시 ..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이어나가기 위해 매우 중요한 것중에 하나가 바로 첫인상입니다. 첫인상은 태도나 머리스타일 및 옷차림 그리고 자세등 첫인상의 요소는 매두 다양한데, 사람의 인상은 최초 1~7초사이에서 결정이 된다고 하며, 일단 생겨난 이미지를 다시 뒤집기란 여간 쉬운일이 아닙니다. 물론 처음생각했던 이미지와 전혀 매치가 안되는 행동이나 말투등으로 생겨나는 갭으로 인해 호감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직업이지만, 해외에서는 이미지 컨설턴트라는 직업이 있습니다. 그들은 공식석상에 나가 발언을 해야 하는 사람들(주로 정치인)를 돋보이게 해줄 컬러나, 발언 내용에 적합한 의상을 골라주는등, 장소와 경우에 따라 좋은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조언을 해준다고 합니다. 예전 부시 대통..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플라시보 효과. 의사가 '이 약은 당신의 상태를 호전시킬 것입니다.' 라고 말하며 환자에게 일반적인 비타민 알약을 주었는데, 실제로는 전혀 효능이 없음에도 병이 호전되는 사례가 제법 있습니다. 다양한 임상실험 결과로는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것에서 오는 불면증, 구토감 등에 특히 효과가 있다고 하며, 종종 마땅한 치료법이 없는 환자들에게 가족들의 동의를 얻고 처방되는 경우가 지금도 있다고 합니다. 유효한 성분이 들어있지 않다 하더라도, 환자가 정신적인 안정을 가지고, 호전될 것이라는 믿음을 주는것으로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는걸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실, 후광효과(의사라는 직위)를 가지고, 피험자(환자)에게 암시(약을 먹으면 호전 될것이다.)를 거는 일종의 최면에 가..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오는 성급한 예측, 즉 허위합의효과에 대해 종종 업급되곤 합니다. 이는 인간관계에서도 종종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아주 많이 있습니다. 허위합의효과란, 내 생각이나 행동, 그리고 상식에 지나친 보편성을 부여 하는 것으로 '세상 대부분의 사람이 내 생각과 같을 것이다'라고 해석하는 효과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수박을 어떻게 먹는가?'가 있습니다. 1.수박의 씨를 하나하나 뺀 후, 깔끔하게 먹는사람. 2.그냥 한입 베어먹고 씨를 입에서 모아 뱉는사람. 3.수박의 초록색부분까지 다 먹는사람. 4.수박을 된장에 찍어먹는사람 (제주도 지역..) 대부분의 사람들은 1.2.3번까지는 그럴수도 있지 라고 생각하지만, 4번의 경우는 말도 안되는 풍습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현수교 효과는 흔히 연애심리학에서 주로 등장하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옛날 캐나다의 심리학자들이 한가지 실험을 했는데, 여성과 남성이 함께 높이 3M짜리 고정다리와, 높이 70M짜리 현수교중 하나를 건너달라고 요청했고, 이 실험에서 현수교를 건넌 여성실험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함께 현수교를 건넌 남성과 연락처 교환에 응하는 비율이 높았다고 합니다. 이 심리적 현상은, 그 의미는 정확하게는 모르더라도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있는 효과입니다. 현수교 효과는 위험한 상황이나 역격을 함께 경험하고 해결해 나가면서 자연스럽게 연대감이나 연애감정등이 생겨나는 심리현상인데, 아주 간단한 예로 액션영화에서 아주 많이 활용됩니다. 처음에는 전혀 몰랐던 사이이거나, 심지어 적대적인 관계였던 두 남녀 주인공이, 수..
샤르팡티에 효과는 같은 무게일지라도, 부피가 큰쪽이 더 가볍다고 느끼는 현상입니다. 예를들어, 1kg짜리 강철과 1kg짜리 실뭉치가 눈앞에 놓여있다면, 실제로는 같은 무게임에도 당연히 실뭉치가 더 가벼울것이라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샤르팡티에 효과 자체는 그저 하나의 심리적인 현상일뿐이기 때문에, 그 자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는 없습니다만, 이를 응용한 비교전략을 내세워 광고전략을 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상품의 특장점을 설명하기 위해 그 상품보다 떨어지는 다른 상품과 비교하며 설득효과를 노리는 전략으로, 특정속성이 비슷하면서도 차별적인 우위성을 보일경우 자주 활용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LG그램이 아주 적절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야 삼성에서도 경량 노트북이 나오기는 하지만, 이 글 이전..
관광지 여행을 할때, 일반적으로 그 지역의 맛집을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알아보고 가게 됩니다. 어느지역을 가든, 먹거리골목에는 정말 수많은 음식점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는데, 몇번이라도 가봐서 그 가게의 맛을 알고 가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체적으로 손님의 수를 보고 결정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가게 내부가 한산하여 텅 비어있는 음식점 보다는, 가게 내부에 사람들이 많이 앉아서 음식을 먹고 있는 음식점이 있다면, 보편적으로 손님이 많은 음식점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에게 인기가 있거나, 다수가 지지하는것에 마음이 쏠리는 현상을 밴드웨건 효과라고 합니다. 국내 청소 최대 플랫폼 '청소매니아'에서 무료 견적 받으세요! 상담 신청하기 » IT업계에서는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기능이나 서비스를 런칭할때 '가장 ..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동국대, 이화여대등 오랜 역사를 가진 유명 대학에는 아주 확고한 브랜드 가치가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에서 '일류대학'으로 통하는 가치입니다. 내가 만약 회사에서 면접을 담당하는 사람이고 수많은 이력서를 보게 된다면 아무리 학력을 보지 않겠다고 하더라도 이름모를 대학을 졸업한 사람보다는 일류대학을 졸업한 사람의 이력서를 볼때 마음속으로는 좀더 후한 점수를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은 심리적 현상을 후광효과라고 하는데, 어떤 사람이나 사물의 한가지 특징에 따라 다른 능력의 평가도 함께 올라가게 만드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후광효과는 이미 마케팅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당장 TV를 틀면 나오는 연예인이 광고하는 상품들, 그리고 각종예능프로그램에서 등장하는 PPL상품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