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참치

주식 이평선이란? 이동평균선 본문

경제적자립을 꿈꾸며/주식공부 (기술)

주식 이평선이란? 이동평균선

꿈꾸는참치 2021. 6. 9. 13:14
반응형

많은 주식투자자들이 매매를 할때 중심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는 주식 이평선에 대해 서술해 보겠습니다.

 

주식을 처음 접하신 분들이라면 차트에 직직 그어져 있는 선을 보고, '뭐야 이건? 무슨선이지?'라며 별 생각없이 넘어가시는 분들이 꽤나 존재한다는 사실을 보고 꽤 놀랬던 적이 있습니다.

 

저희 와이프 또한 제가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려주기 전까지는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고 하는데.. 최근 주식투자를 시작한 분들 중에도 '별로 중요한건 아닌것 같다'라며 주식 이평선을 무시하는 분들도 꽤나 있지 않을까 하고 추측해 보게 되었습니다.

 

 

매수를 위해 종목을 찾아 차트를 보면 이동평균선이 기본값으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여기선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기 위해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던 10일선과 120선을 삭제하였습니다.

 

일단은 이 주식 이평선이 어떤식으로 계산되어 만들어지고, 또 어떤 의미가 있을지 알고 있는것이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5일선 = 오늘을 포함해, 지나간 5개의 봉의 종가가 예시와 같다면, 오늘의 5일선 가격은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0일전 = 12,000원

1일전 = 11.000원

2일전 = 9,900원

3일전 =  10,500원

4일전 = 10,200원

 

위와 같을 경우, 위 값을 모두 더하면 53,600원이 됩니다.

 

그 후 모두 더한값을 5로 나누면

 

53,600 / 5 = 10,720

 

이 되기 때문에, 오늘 5일선의 가격은 10,720원으로 찍히게 되며, 지난 가격들과 선으로 이어져 만들어 지게 됩니다.

 

만약 10일선을 계산한다면 금일을 포함한 10개봉의 종가를 모두 합한 후 10으로 나누어주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차트를 볼때 자신이 필요한 선을 설정해두고 바로바로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계산까지 할 필요는 없고, 그냥 그렇구나 정도로만 이해하고 있어도 좋습니다.

 

 

이 주식 이평선은 '추세'를 확인하여 투자한, 혹을 매수할 종목이 미래에 주가상승의 가능성이 높은지, 혹은 하락의 가능성이 높은지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위 그림을 보면, 가장 짧은 5일선은 계속 출렁거리며 추세가 자주 변하고, 20일선 또한 완만하게 출렁이지만, 60일선은 꽤나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추세유지의 판단을 60일선에 근거를 두고 있는 매매자라면 위 그림상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상승추세로 보지만, 5일선에 근거를 두고 있다면 중간에 하락추세를 여러번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동평균선은 이와같이 자신이 세운 기준에 맞는 추세를 확인하며 더 나아가 매매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주식의 가격이 오를때 상승추세를 형성한다면, 그와 반대로 하락할때 역시 하락추세가 형성됩니다.

 

위 그림은 처음 예시를 들였던 차트와는 달리, 60일 이동평균선 근처만 가면 상승할듯 말듯 오락가락하다가 결국에는 하락해 고점대비 약 -30%이상 하락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가가 60일선에서 완전히 떨어져나간 6월 초쯤에 보유하던 주식을 전부 매도했다면, 이런 리스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겠지만, 주식 이평선이 의미하는 바를 몰랐다면 다시 상승해주기만들 기다리며 끝이 보이지 않은 하락을 지켜보며 우울한 나날을 보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20일 이동평균선을 예로 들어 20일선이 상승하고 있고, 주가가 20일선 위에 형성되어있다면 이는 20일 내에 매수했던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이익을 내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보편적으로 장기이평선보다 단기 이평선이 위에 형성되어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다면, 이를 정배열이라고 부르며 반대로 장기이평선보다 단기 이평선이 아래에 형성되어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을경우 역배열이라고 부릅니다.

 

이동평균선은 그 자체만으로도 지지성과 저항선의 역활을 하기 때문에, 이 지표를 기준삼아 매매를 하고자 할때는 '정배열일때 20일선까지 주가가 하락하면 매수' 와 같은 매수 기준을 세울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역배열 일때는 주가가 20일선까지 상승하면 매도를 하는것이 보편적입니다.

 

물론, 위 예시차트가 무조건 100% 맞는건 아닙니다. 상승추세에서는 하락 돌파가 일어나야 하락추세를 만들 수 있게 되고, 반대로 하락추세에서는 상승돌파가 일어나야 상승추세로 전환됨으로 100%확률로 그렇다라고는 절대 말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모를 리스크를 대비를 위해서라도, 손절기준과 자금관리를 시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