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참치

주식 거래량 슬리피지 손실을 예방 본문

경제적자립을 꿈꾸며/주식공부 (기술)

주식 거래량 슬리피지 손실을 예방

꿈꾸는참치 2021. 6. 15. 10:26
반응형

주식차트를 본다고 하면 흔히들 거래량이라는 지표를 꽤나 중요하게 생각하여, 이미 지나간 날들의 거래량을 신중하게 따져보고 매매를 결정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평소대비 갑작스럽게 많은 거래량이 발생하면, 흔히 세력이라 하는 주식가격을 움직일 수 있을만한 현금을 보유한 어떤 주체가 있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매매를 할때 거래량지표는 딱히 신경쓰지 않는편인데, 거래량 보고 매매했다가 손실을 봤던 기억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폭증한 장대양봉을 주가상승의 신호라고 예측하기도 하고, 반대로 대량거래량이 동반된 장대음봉을 보고 주가 하락을 예측하기도 합니다.

 

제가 주식매매를 하며 좌우명? 비슷하게 삼고 있는 이론은 '주식시장에서 100%로 맞는 신호는 어디에도 없다' 인데, 특히 거래량지표가 그런경우가 훨 많았습니다.

 

위 차트는 흔히들 세력의 매집이라고 하는 장대양봉 + 거래량이 폭증하는 구간들입니다.

 

만약, 오늘 대량의 거래량이 동반된 장대양봉이 만들어질 수 있겠다는것을 파악한 후 매수를 한다는 가정하에는 보유기간대비 쏠쏠한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구간은 두번째 검정박스와, 세번쩨 그리고 5번째 구간정도밖에 없습니다.

 

그마저도 두번째 구간을 빼고서는 꽤 단기간에 주식을 매도하지 않으면 금방 손실구간으로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다른 보조지표들 또한 마찬가지지만, 특히 거래량은 이해하는 방법은 물론 결과에 대해 핑계거리가 참 수도 없이 많습니다.

 

소위 전문가들 조차도, 자신이 거래량을 기준으로 분석했던 주가가 상승하지 않고 하락한다면, 세력이 조막손이라 더이상 주가를 올릴 힘이 없다는둥, 주가를 흘러내리게 하여 개미들의 물량을 빨아먹는 중이라는둥, 세력의 흔들기에 당했다는둥.. 혹은 자전거래로 일부러 거래량을 만들어 내어 몰려드는 개미들에게 물량을 털었다는둥..

 

그런 전문가라는 사람들 조차 자신들의 분석대로 주가가 움직여 주지 않으면 다른 해석을 내놓거나 핑계거리를 찾는 마당에 거래량까지 신경쓸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제 과거를 돌이켜봐도.. 대량거래가 동반된 장대양봉을 믿고 존버했다가 금전적인 손실은 물론, 재때 손절해주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시간적인 손해 또한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내가 거래량을 확인하는 이유 - 슬리피지

저는 거래량과 호가창을 보고 '내가 투자할 액수만큼 매수와 매도를 슬리피지 없이 원활하게 할 수 있는가?'를 중점으로 두고 매매가능여부를 판단합니다.

 

 

슬리피지를 예방하기 위해서 매수하려는 종목의 거래량이 많은때가 아닌 일간평균치에 근접한 거래량을 보이고 있는날 호가창을 확인하는데요.

 

위 호가창에서는 틱단위로 매수, 매도잔량에 공백없이 50원(1틱) 단위로 잘 유지되고 있는점이 확인됩니다.

 

또한, 호가창에서 확인이 가능한 잔량중 가장 적은숫자는 33,150원에 걸려있는 608주 인데, 이를 계산해보면 대략 2,000만원 정도는 슬리피지없이 매매가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내가 2,000만원 미만의 금액으로 진입할 예정이라면 슬리피지 발생 가능성이 매우 적은 종목이 되기 때문에 이런 종목에서 매수타이밍을 보는 것입니다.

 

 

그 반면에 거래량이 너무 적은경우 호가창에 공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경우 원하는 가격까지 주가가 도달한다 하더라도 한틱에 매수나 매도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호가창은 만약 내가 4~500주정도의 물량을 처분하려 한다면 내 의사와는 상관없이 7,840 ~ 7,730까지의 잔량에 걸려있는 수량만큼 나눠서 매도가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내 의사와는 관계없이 더 비싸거나 더 싼 가격에 주식을 매수, 매도 할때 발생하는 손실을 슬리피지라고 부릅니다.

 

애초에 이런 슬리피지가 발생할 만한 종목에서의 매매는 피하는 것이 좋으니, 자신의 투입규모, 그리고 호가창상태정도는 확인한 후 매매 계획을 세워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