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참치

주식 박스권이 겹치는 쌍바닥이 나타나면? 본문

경제적자립을 꿈꾸며/주식공부 (기술)

주식 박스권이 겹치는 쌍바닥이 나타나면?

꿈꾸는참치 2021. 6. 13. 15:48
반응형

이전 글에서 주식 박스권이 만들어지면,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지지선과 저항선이 생기며 바닥이 형성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박스권과 지지선을 활용하여 어떻게 매수를 하고 매도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00%승률의 매매기법은 없습니다. 매매를 할때마다 실패를 생각하고 손절기준을 반드시 마련하고 지키는것이 장기적으로 이득입니다. 이러한 손절기준에 대해서는 차후 포스팅 하겠습니다.

 

먼저 박스권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 포인트는, ​박스권이라는 것은 수평으로만 만들어지지는 않는다는 부분입니다.

하락박스권은 파랑, 상승박스권은 빨강, 일반적인 주식 박스권은 검은색으로 표기했습니다.

박스권도 사실 사람마다 기준이 있어 변형이 되는 경우도 많은데, 위 차트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저점끼리, 고점끼리 이어서 만드는 형식을 사용했습니다.

 

생성된 박스권의 오른쪽 끝을 확인해보시면, 박스권을 이탈한 후 이탈했던 방향으로 주가가 움직여줄 가능성이 높다는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이러한 박스권돌파의 이론을 이용해 매수타이밍과 손절가를 정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오늘은 박스권을 이용해 매수타이밍을 보는 방법과, 손절가격을 결정하는 기준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첫 예시 차트에서 맨 처음으로 두개의 박스권이 겹치는 구간에 쌍바닥까지 만들어준 구간입니다.

 

이럴때는 하락박스권을 주가가 돌파한 후, 최저점 가격대와 엇비슷한 가격에서 쌍바닥을 만들것 같은 조짐이 보인다면, 매수진입을 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줄 가능성이 높은 자리입니다. (빨강 동그라미 지점)

 

당연히, 상승하지 못하고 그대로 꼬꾸라져 하락추세를 이어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손절가격을 미리 정해주는것이 좋은 선택이 되는데, 차트의 상황이나 성향에 따라 차이점은 있지만 일반적으로 만들어진 쌍바닥의 최저가격보자 살짝 낮은 가격으로 보는것이 타당합니다.

어쨋든, 박스권 돌파 및 쌍바닥을 확인하고 매수한 후, 예상대로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했다면, 이제는 언제 매도할것인가가 매우 중요해집니다.

 

이미 지나간 차트를 보고 저기 그냥 빨간색 박스권 상단에 도달하면 매도하면 되는것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거 같아, 매수 당일의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하락박스권을 돌파하며 쌍바닥을 만들었다는것을 확인했더라도, 바로 위에 20일선이 버티고 있기 때문에 쉽게 매수버튼을 누르기는 쉽지 않은 자리입니다.

 

물론, 손절기준이 확실하고 손절되었을때 발생하는 손해정도는 감수할 수 있다고 판단했으면, 반드시 매수를 해야 하는 자리가 맞습니다.

 

그러나 아직 경험이 부족하고 몰빵매매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쉽사리 매수버튼을 누루기 힘든 자리일 수 있겠지요.

 

이런 압박감속에서 매수를 했다 하더라도.. 매도의 기준을 세워야 할텐데 당일 세울 수 있는 매도기준은 손절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어떤식으로 주가가 움직여 어떤 박스권을 만들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 새로운 박스권이 형성되는것을 확인하지 전에는 다른 방식의 매도기준을 사용하거나, 손절가를 터치 하지 않으면서 새로운 박스권이 형성되는것을 기다려야 합니다.

오늘은 박스권에 관한 설명이니, 상승박스권이 형성되는 것을 확인한 후 청산기준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위 종목은, 상승의 각도가 가파르지 않아서 아쉽지만, 손절가격을 터치하지 않고 상승하는 박스권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기간만 근 2달이 걸렸는데요, 이렇게 박스권이론만 가지고 매매를 하게 되면 최소 1달에서 길면 2~3달까지도 익절기준을 잡기 어려운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따라서 상승중에 적당히 익절하는 이익컷, 혹은 일정기간이 지나면 그냥 청산하는 타임컷등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다른 청산방법을 활용하는 이유는, 박스권이 지속될것이라는 믿음으로 보유하다가, 결국은 지지선이 뚫려버리는 지점에서 매도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저항선 근처에서 매도하는것에 비하면 보잘것없는 수익을 보고 매매가 마무리되기 때문입니다.

아직 청산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까지 포스팅할 단계는 아니기 때문에, 그냥 그렇구나 정도로 넘어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