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참치

자이언스 효과 자주 볼수록 이쁘다 너도 그렇다. 본문

마케팅과심리학

자이언스 효과 자주 볼수록 이쁘다 너도 그렇다.

꿈꾸는참치 2021. 5. 2. 23:28
반응형

자이언스 효과는 학술적인 예시는 보통 아래와 같습니다.

첫인상은 전혀 별로였지만, 매일같이 얼굴을 맞대고 함께 주어진 과제를 (그게 일이든, 혹은 학교 과제든) 해나가다보면 언젠가부터 점점 알게모르게 친밀감이 쌓이는 경우입니다.

이는 현수교효과와도 비슷하지만, 예시의 경우만 그런것이고 사실 자주 볼수록 점점 호감이 생기고 친근감이 생기는건 전혀 흔하지 않은 사례가 아닙니다.

당장 여러분이 보고 있는 유투브채널만 하더라도, 매일같이 BJ를 보고 있다보면 처음엔 참 못생겻다 싶은 사람이 점점 '그래도 이정도면 못생긴건 아닌거 같긴한데?' 라고 재평가가 된다거나..

처음엔 욕해줄려고 구독했는데, 보다보니 오히려 팬이 되는 경우도 있지요.

이 자이언스 효과는 미국의 사회심리학자인 로버트 자이언스가 이론으로 정립했는데, 처음엔 싫어하거나 무관심했던 대상의 노출횟수가 거듭될수록 호감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자이언스효과의 대표적인 사례는 바로 에펠탑입니다.

에펠탑은 1889년 파리의 만국박람회를 위해 설치를 하려 했는데, 설치 당시에는 파리의 시민들이나 예술가들 역시 도시의 경관을 해친다는 이유로 반대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이후 무선 전화기가 보급이 되기 시작하면서, 안테나로 활용하기 위해 철거계획은 무산되었고, 오랜시간동안 에펠탑에 익숙해진 파리 시민들은 점차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되다 급기야 파리의 랜드마크가 되어버렸죠.

사람을 만날때 역시 첫인상이 비록 좋지 못하다 하더라도, 자주 접촉하면 할 수록 안좋았던 인상이 점차적으로 완화되는 현상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못생긴 얼굴이라도 사흘이면 좋아진다'는 말 역시 자이언스 효과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이런 효과를 광고에 접목시키는건 아무래도 최대한 '자주' 노출시키는 것 밖에는 없겠지만, 그 효과는 실로 대단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실생활에 필수로 사용해야하는 저렴한 가격대인 소비재에서 많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가격이 고가여서 제품구매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제품(고관여제품) 대비 큰 고민없이 바로바로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제품(저관여제품)쪽이 훨씬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물론 선택의 기준은 다르겠지만, 만약 샴푸나 린스같은것을 구매하려고 할때면, 아무래도 CF든 유투브든, SNS든 내가 자주 봤던 상품이 마트진열대에 놓여있다면 상당히 유력한 후보에 오르게 되는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이런 자이언스효과는 제품에 대해 설명하는 상세페이지에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례로는 꼬마벨로라는 토퍼를 판매하는 상세페이지인데, 상세페이지를 쭉 읽어보시면 '꼬메벨로'라는 키워드가 상당히 많이 반복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친근감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도 있으나, 이는 브랜드이름을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인지시켜서 지금당장 구매를 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토퍼를 구매해야 할 때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게 하는 장치로 활용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