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참치

제이갈닉 효과 미완성에서 오는 OOO유발 본문

마케팅과심리학

제이갈닉 효과 미완성에서 오는 OOO유발

꿈꾸는참치 2021. 4. 30. 13:30
반응형

제이갈닉 효과는 심리학에서는 일종의 부조화가 작동하여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완성된 것 보다 미완성인 것에 더 흥미과 궁금증을 유발한다는 현상으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내 이상형과는 완전히 다른 사람과 결혼했어'

또는, 이미 세상을 떠난 유명인물이 우상화 되며, 미공개 작업물을 출시하여 상당한 매출을 올리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는데, 이 또한 제이갈닉 효과를 톡톡히 봤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인물이 세상을 떠남으로써 생전에 빛을 보지 못했던 작업물들의 완성을 팬들이 바라고 있다는 명분이 바로 판매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토토가와 같이 옛날 가수그룹들이 다시 뭉치는 프로가 종종 나오게 됩니다.

한시대를 풍미했던 HOT랑 SES등 여러 그룹들이 다시 '완성'되는것에 수많은 과거 팬들이 몰려드는것 또한 이런 효과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이 효과를 가장 잘 활용하는건 위 사례와 같은 티비프로인데, 채널을 돌리지 못하도록 고정시키기 위해 주로 활용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중요한 장면이 펼쳐지기 전에 광고를 삽입하여 채널을 돌리지 못하고 기다리게 하는것이죠.

이건 굳이 사례를 들지 않아도 공중파 방송을 시청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다들 고개를 끄덕일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또한, 미완성인 정보를 이용하여 관심을 유지하게 하는 방법은 지금도 아주 유효한 방법이며, 미래에도 유효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다음장면이 궁금하면 기다려야죠 뭐

이런 효과는 온라인상에서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제목에 많이 삽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온라인을 통해 기사나 정보를 얻는 사람들이라면 이 포스팅의 제목과 비슷한 유형의 제목을 본적이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A씨가 OOO을 위해 뛰어내렸다?'

'유명 연예인의 OO, 대중이 분노한 이유'

'패션리더들이 강력 추천한 올 여름 아이템'

등, 미완성의 정보를 제공하며 그 정보를 완성시키기 위한 사람의 심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대부분은 낚시성 제목으로 활용 되는것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나, 어쨋든 호기심을 자극하여 클릭을 유발하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는 공공연히 활용되는 방법입니다.


이런 낚시성 제목을 활용해서라도, 클릭을 유발시키는 것에는 이유가 있는데요.

물론, 내부에 포함된 광고를 위한것이 더 크겠지만, 웹사이트의 품질을 측정하는 요소중 방문자수 역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웹사이트의 품질적은 요소는 소위 말하는 '상위노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지요.

물론, 상위노출에는 그밖에도 다양한 요소들이 필요하지만, 그 다른 요소들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많은 방문자가 필요한 것 역시 사실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