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참치

바넘효과 - 애매한것 속에 함정이 있다. 본문

마케팅과심리학

바넘효과 - 애매한것 속에 함정이 있다.

꿈꾸는참치 2021. 5. 7. 13:00
반응형

바넘효과는 성격이나 심리적인 관점에 대한 보편적이 묘사들이 자신의 성격과 심리상태와 정확히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예를 덜어 무속인을 찾아갔는데, 무속인이 '어렸을때 큰 실패를 겪은적이 있으시군요' 라고 말한다면, 누구라도 '그렇다'라고 대답할 확률이 높다.

 

어렸을땐 단순히 자전거를 타다가 넘어져 크게 다친적이 있다거나, 수영을 배우려다 물에 빠졌다거나.. 겪엇던 실패는 누구에게나 있다.

 

그리고 현재 나이가 3~40대라면, 10대~20대정도까지도 '어렸을때'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기억속에서 끄집어 낼 수 있는 실패는 수도 없이 많을것이다.

 

 

바넘효과의 실험은 성격테스트와 같은 설문 조사를 한 후, 결과지를 배포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결과지의 내용을 한번 읽어보시고 자신과 얼마나 맞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은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해주고, 존경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습니다만, 아직은 스스로에게 비판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성격에 약점은 존재하지만, 마음만 먹는다면 이런 결점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아직 발견하지 못한 숨겨진 재능이 있습니다.

 

나 스스로 절제가 가능하지만, 내면적으로는 걱정과 불안정한 부분이 존재하여, 때때로 올바른 결정이나 행동을 한것이 맞을까 고민하기도 합니다.

 

변화와 다양성을 어느정도는 인정하는 편이며, 규칙과 규제에 둘러싸이는것이 싫습니다.

 

다른사람의 주장에 대해 내가 납득할만한 충분한 근거가 없다면 받아들이지 않는 편입니다.

 

때로는 외향적이고 사회성이 좋지만, 가끔은 내성적으로 변하여 주의깊고 과묵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의 소망중 비현실적인것도 몇가지는 있습니다.

 

이 결과지는 성격테스트를 거친 대학생들에게 배포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이 결과지가 자신의 성격을 얼마나 잘 나타내는지에 대해 5점만점으로 평가를 부탁하자, 결과는 4.2로 높은 점수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 실험은 수십번 반복을 하여 진행하였는데, 결과는 평균적으로 4.2점으로 비슷했다고 합니다.

 


이런 바넘효과를 마케팅으로 활용하려면, 애매한 말을 활용함으로써 대상타겟의 폭을 넓히는 카피문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돈이 필요한 사람들이 자주 확인하게 되는 대출광고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돈이 필요한 사람들은 대게 '이자' , '심사'등을 먼저 고려하게 되는데, 이를 근거로 단순하게 카피를 짠다고 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이자와 심사로 고민하신다면 방문해주세요.'

 

여기에 바넘효과를 통해 애매~~~한 말을 집어넣는다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이지와 심사로 오랫동안 고민하셨다면 깔끔하게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오랫동안과 깔끔은 사람마다 해석이 모두 다르게 되면서도, 모두에게도 맞는말이기 때문에 이런 바넘효과를 노리고 카피를 짠다면 조금 더 솔깃해지는 카피가 될 확률이 높아닙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