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참치

칼리굴라 효과 - 금단의 OOO? 본문

마케팅과심리학

칼리굴라 효과 - 금단의 OOO?

꿈꾸는참치 2021. 5. 11. 11:49
반응형

칼리굴라 효과는 1979년 미국에서 칼리굴라 황제의 생애를 그린 <칼리쿨라> 라는 영화를 상영하면서 발생된 에피소드를 기반으로 이름지어진 심리적 현상입니다.

 

칼리굴라는 로마의 제 3대 황제로 천재적인 정치가로 알려져 있었지만, 즉위한지 7개월 후 열병을 앓게 되는데 그 이후로 매우 포악해져 존속살인은 물론, 무자비한 폭군이 된 인물로 유명합니다.

 

영화의 내용은 이 칼리굴라가 2대황제의 양자로 발탁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시작되는데, 여동생과 적절하지 못한 관계를 맺는 근친은 물론 황실 내에 매음굴을 만드는 과정, 그리고 무자비한 살인과 같은 내용들은 그대로 담아냈습니다.

 

이에 미국 보스턴시는 여오하에 잔혹한 장면은 물론 성적묘사가 너무 많다는 이유를 들어 상영을 금지하게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보스턴시의 상영금지령은 오히려 시민들에게 폭팔적인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게 되었고, 보스턴에서는 영화를 관람할 수 없었던 시민들은 타 도시의 영화관까지 몰려가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지되어 있을수록 더 해보고 싶어지는 현상을 '칼리굴라 효과'라고 지칭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미성년자였던 학생이 해가 바뀌면서 성인이 되는 그 순간 가장 먼저 기대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대게는 민증을 들고 당당하게 술집으로 향하는 것일겁니다.

 

여성들이 조심해야 할 치한들 역시, 머리로는 범죄임을 알고 있어서 대상을 만지는 것을 안된다는것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치한들은, 여성을 만지면서 성적흥분을 느낀다기보다는, 금지되어있는 행위를 하고 싶다는 욕구와 그 행위를 마친 후에도 경찰에게 잡힌다거나 하는 별다른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는것을 몇번 경험하게 되면 점점 대담해지게 됩니다.

 

요즘에야 즉각 반응하여 소리를 지른다거나 손을 잡고 범인을 찾는 등 여성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예전에는 그렇지 못한 비율이 더 많았습니다.

 

...

 

마케팅적인 요소로 이를 활용하는건 아주 간단합니다.

 

이는 블로그의 이웃공개나, 카페의 등급제 같은것이 아주 대표적입니다.

 

예를들어 카페의 경우 등급별로 열람할 수 있는 게시판의 질이 다르다는것 쯤은 누구나 알고 있으며, 더욱 질좋은 정보습득을 위해 기꺼이 그들이 제시 하는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 또한 흔한 일입니다.

 

또한, 'OOO하지 말아주세요' 라는 카피 또한 흔하게 사용됩니다.

 

'저희 시스템에 의심이 드는 분들은 시스템을 구매하지 말아주세요' 와 같은 느낌입니다.

 

이는 시스템이 훌륭함을 어필함과 동시에 칼리굴라 효과를 노린 대표적인 카피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