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참치

허위 합의 효과를 마케팅으로 푼다면 본문

마케팅과심리학

허위 합의 효과를 마케팅으로 푼다면

꿈꾸는참치 2021. 4. 29. 12:10
반응형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오는 성급한 예측, 즉 허위합의효과에 대해 종종 업급되곤 합니다.

이는 인간관계에서도 종종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아주 많이 있습니다.

허위합의효과란, 내 생각이나 행동, 그리고 상식에 지나친 보편성을 부여 하는 것으로 '세상 대부분의 사람이 내 생각과 같을 것이다'라고 해석하는 효과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수박을 어떻게 먹는가?'가 있습니다.

1.수박의 씨를 하나하나 뺀 후, 깔끔하게 먹는사람.

2.그냥 한입 베어먹고 씨를 입에서 모아 뱉는사람.

3.수박의 초록색부분까지 다 먹는사람.

4.수박을 된장에 찍어먹는사람 (제주도 지역..)

대부분의 사람들은 1.2.3번까지는 그럴수도 있지 라고 생각하지만, 4번의 경우는 말도 안되는 풍습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그 지역에서는 아주 자연스러운 풍습입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내가 하는 행동과 방식이 보편적이다' 라고 믿지만, 보편성이란건 상상 이상으로 그 범위가 매우 좁습니다.

대표적인것이.. 회식을 좋아하는 상사가, 내가 회식을 좋아하니 다른사람도 좋아할 것이라며 억지로 직원들을 끌고 회식을 한다거나

나는 친구들에게 빌린 돈을 제때 잘 갚으니, 다른사람도 잘 갚을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가 떼어먹힌다거나

자기중심적인 보편성으로 인해 상처를 주고받는 경우는 생각보다 아주 많습니다.

부부싸움의 주된 원인이죠.

 

이를 마케팅적으로 활용하는것에는, 자신의 관점이 아닌 다른사람의 관점으로 제품을 부각시키는 방법을 주로 활용됩니다.

예를들어, 이 제품을 고른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상세페이지 등에 게제하는 것입니다.

 

ex. 이 상품을 고른 이유는?

1. 기능적인 측면이 타사 제품대비 좋다(30%), 불량률이 적다(20%), 가격이 저렴하다(20%), 디자인이 좋다(25%), 기타(5%)

만약 위와같은 설문조사결과를 페이지에 게제한다면, 단순히 가격이 저렴해서 제품을 구매하려 했던 사람이, 기능 또한 타사제품 대비 더 좋다는 기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밴드웨건 효과)

단순히 싸서 제품을 구매하려던 것에서, 생각치 못하게 기능까지 타사대비 좋은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것이지요.

그것만으로도, 자신이 상품을 '잘 선택했다'고 판단하며 좀더 쉽게 구매로 연결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고전적으로 널리 활용되는 방법은 보편적으로 상품평의 내용이나 온라인상에 게제된 제품의 대한 평가들을 취합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추출하여 만들 수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설문지를 간단하게 제작 및 배포가 가능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소정의 쿠폰을 지급해주는 조건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데이터를 만들어 낼 수도 있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