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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과심리학

플라시보 효과를 마케팅에 적용한다면

꿈꾸는참치 2021. 4. 29.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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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플라시보 효과.

의사가 '이 약은 당신의 상태를 호전시킬 것입니다.' 라고 말하며 환자에게 일반적인 비타민 알약을 주었는데, 실제로는 전혀 효능이 없음에도 병이 호전되는 사례가 제법 있습니다.

다양한 임상실험 결과로는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것에서 오는 불면증, 구토감 등에 특히 효과가 있다고 하며, 종종 마땅한 치료법이 없는 환자들에게 가족들의 동의를 얻고 처방되는 경우가 지금도 있다고 합니다.

유효한 성분이 들어있지 않다 하더라도, 환자가 정신적인 안정을 가지고, 호전될 것이라는 믿음을 주는것으로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는걸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실, 후광효과(의사라는 직위)를 가지고, 피험자(환자)에게 암시(약을 먹으면 호전 될것이다.)를 거는 일종의 최면에 가까운 과정입니다.

그로 인해 환자는 이 약을 먹으면 증상이 호전될것이라 굳게 믿게 되고, 그로인해 플라시보 효과가 발동 되는 것이지요.

옛말로, 병은 마음에서부터라는 말이 있는데, 아마 이런 현상을 두고 말한게 아닐까 합니다.

이런 플라시보 효과를 입증한 사례는 정말 많습니다.

의료적인 부분이 아닌 다른 이색적인실험으로, 무알콜맥주를 이용하여 한 대학생들에게 실험을 한 결과인데요.

실제로는 알콜이 단 1%도 없는 무알콜맥주를 실제맥주라 믿고 마신 그들은, 실제 맥주를 마셨을때와 비슷하게 취하는 현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플라시보효과는 TV CF를 보고 있자면 CG를 활용한 장면들을 아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리스테린의 좁아져있던 콧구멍이 삭~ 하고 펴지는 장면이나, 빨간색에서 순식간에 파란색으로 넘어가며 개운한 표정을 보여주는 감기약 광고라던가.

누가봐도 '확실히 과장된' 효과를 보여줌으로써, '소비자가 긍정적인 심리상태가 되도록' 만드는것을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이를 마케팅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은,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거나 체험할때 최대한 긍정적이고 자극적인 단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상품이든 서비스든 고객은 이것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치, 즉 꿈을 함께 파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면도기과 크림세트를 구매하려는 구매자는, 깔끔하게 면도가 되기를 바라는 꿈이 있다. 

그렇다면, '이 제품을 사용하면 빠르고 깔끔하게 면도가 됩니다' 라고 무미건조한 표현보다는

'순식간에 극적인 면도 효과를 경험해보세요!' 같은 표현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핵심은 꽤나 과장된 표현을 사용하여 긍정적인 심리상태로 유도하되, 사실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간략 상식으로, 이 플라시보 효과에 반대되는 노시보효과 라는 현상도 있습니다.

가짜약을 진짜약으로 믿고 먹었을때 효력이 생기는것을 플라시보효과라고 한다면,

진짜약을 먹고도 믿지 않으면 효력이 없어지는 것을 노시보효과라고 합니다.

완치확률이 낮은 질병의 경우 치료를 받고 있더라도 자신이 완치 될 것이라고 진심으로 믿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부정적인 생각이 계속 들게 되어 '이 환자의 치료는 물건너 갔다' 라고 생각하는 의사들도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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