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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1/04/28 (3)
꿈꾸는참치
샤르팡티에 효과는 같은 무게일지라도, 부피가 큰쪽이 더 가볍다고 느끼는 현상입니다. 예를들어, 1kg짜리 강철과 1kg짜리 실뭉치가 눈앞에 놓여있다면, 실제로는 같은 무게임에도 당연히 실뭉치가 더 가벼울것이라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샤르팡티에 효과 자체는 그저 하나의 심리적인 현상일뿐이기 때문에, 그 자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는 없습니다만, 이를 응용한 비교전략을 내세워 광고전략을 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상품의 특장점을 설명하기 위해 그 상품보다 떨어지는 다른 상품과 비교하며 설득효과를 노리는 전략으로, 특정속성이 비슷하면서도 차별적인 우위성을 보일경우 자주 활용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LG그램이 아주 적절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야 삼성에서도 경량 노트북이 나오기는 하지만, 이 글 이전..
관광지 여행을 할때, 일반적으로 그 지역의 맛집을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알아보고 가게 됩니다. 어느지역을 가든, 먹거리골목에는 정말 수많은 음식점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는데, 몇번이라도 가봐서 그 가게의 맛을 알고 가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체적으로 손님의 수를 보고 결정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가게 내부가 한산하여 텅 비어있는 음식점 보다는, 가게 내부에 사람들이 많이 앉아서 음식을 먹고 있는 음식점이 있다면, 보편적으로 손님이 많은 음식점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에게 인기가 있거나, 다수가 지지하는것에 마음이 쏠리는 현상을 밴드웨건 효과라고 합니다. 국내 청소 최대 플랫폼 '청소매니아'에서 무료 견적 받으세요! 상담 신청하기 » IT업계에서는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기능이나 서비스를 런칭할때 '가장 ..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동국대, 이화여대등 오랜 역사를 가진 유명 대학에는 아주 확고한 브랜드 가치가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에서 '일류대학'으로 통하는 가치입니다. 내가 만약 회사에서 면접을 담당하는 사람이고 수많은 이력서를 보게 된다면 아무리 학력을 보지 않겠다고 하더라도 이름모를 대학을 졸업한 사람보다는 일류대학을 졸업한 사람의 이력서를 볼때 마음속으로는 좀더 후한 점수를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은 심리적 현상을 후광효과라고 하는데, 어떤 사람이나 사물의 한가지 특징에 따라 다른 능력의 평가도 함께 올라가게 만드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후광효과는 이미 마케팅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당장 TV를 틀면 나오는 연예인이 광고하는 상품들, 그리고 각종예능프로그램에서 등장하는 PPL상품들 ..